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GC녹십자지놈-셀레믹스, 코로나19 염기서열분석 서비스

입력 2020-04-07 09:50 수정 2020-04-07 09:59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극소량 검체로 분석가능한 BTSeq 시퀀싱 기술 적용..변이 확인 및 백신·치료제 개발에 활용

GC녹십자지놈과 셀레믹스는 'G-셀레믹스 BTSeq 코로나19 염기서열분석 서비스(G-셀레믹스 BTSeq)’를 개시한다고 7일 밝혔다. G-셀레믹스 BTSeq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GS, Next-Generation Sequencing) 기반의 코로나 바이러스 전장 유전체 분석 서비스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화학적으로 불안정한 RNA 바이러스로 지속적인 염기서열 분석을 통한 돌연변이 여부의 모니터링은 해당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의 진단과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필수적이다.

이번 서비스는 셀레믹스의 'BTSeq(Barcode-Tagged Sequencing)’ 기술이 적용돼 바이러스 유전자의 전체 영역의 돌연변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0.01ng 수준의 극소량의 검체로도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고,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이 최소 1일에서 최대 7일 이내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연구 진행이 가능하다.

이번 분석 서비스를 통해 바이러스의 염기서열이 확보되면 바이러스의 ∆병원성 ∆적응성 ∆전파능력 ∆숙주 면역원성 저하 등과 관련된 변이를 확인해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가속화 할 수 있다. 또한, 균주가 가진 특이적 염기서열 분석은 바이러스의 근원지와 전파 경로 추정이 가능하며, 진단 정확도 향상 및 질병 중증도 분석 연구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서비스 개시 이후 셀레믹스는 분석 서비스를 전담하고, GC녹십자지놈은 판매∙홍보를 담당할 예정이다.

한편, 셀레믹스는 오는 10일 생물학연구정보포털 브릭(BRIC)에서 해당 서비스에 관한 웨비나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