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文 대통령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적극 지원"

입력 2020-04-09 15:16 수정 2020-04-09 15:16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코로나19 합동회의서 종합지원대책 발표.."5월초 치료제 1건·백신 2건 영장류 실험 돌입"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코로나19 완전한 극복을 위한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해 산·학·연·병이 힘을 모아 끝까지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업계·학계·연구소·의료계 합동 회의에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은 단시일내에 완료되기 어려운 커다란 도전이지만 이를 포기할 수 없다"면서 이 같이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비롯해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성영철 제넥신 대표,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등과 코로나19 관련 연구자, 임상 참여 의사 등이 참여했다.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을 신속히 확보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협력해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추가경정예산, 긴급연구자금, 예비비 등을 통해 약물재창출, 항체치료제, 혈장치료제 등 코로나19 환자들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제 개발을 지원한다. 특히, 그동안 코로나19 치료제, 백신을 위해 필요한 감염동물을 개발해 왔으며 5월 초에는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영장류를 통해 치료제 1건, 백신 2건의 효능 검증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시판 또는 임상을 거쳐 안전성이 입증된 약물 등을 대상으로 기존에 목표로 하는 질환이 아닌 코로나19에도 효능이 있는지 확인한다.

또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산업계, 학계, 연구계, 병원 등의 역량을 동원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연구시설, 병원체 자원 및 임상데이터 등 핵심 자원을 민간에 개방해 활용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코로나19의 치료제, 백신에 대한 사전상담, 신속심사 등을 통해 심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여러 기관에서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 예정인 임상계획은 단일기관의 심사결과를 인정하도록 하며 생활치료센터 환자의 임상대상 포함, 임상절차 간소화 등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감염병 기초연구 역량을 제고하고, 긴급시 제품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감염병 연구개발 예산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남보다 먼저 노력해 진단기술로 세계의 모범이 됐다. 이제 우리의 치료제와 백신으로 인류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