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인큐릭스, 국립암센터서 'c-myc 저해 항암제' 기술도입

입력 2020-04-28 15:48 수정 2020-04-28 16:09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c-myc 저해 물질 개발로 신규 표적 항암제 사업화 목표.."내년 상반기 1상 진입 목표"

인큐릭스가 국립암센터로부터 c-myc 저해 신규 항암물질을 도입했다. 인큐릭스는 최초의 c-myc 저해제 개발을 위해 내년 상반기 임상 1상에 진입할 계획이다.

인큐릭스와 국립암센터는 최근 국립암센터와 한국화학연구원이 공동개발한 c-myc 저해 신규 항암물질에 대한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c-myc 단백질은 유전자와 결합해 세포의 증식과 사멸에 관여하는 전사인자로 암 발생과 성장에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암에서 과발현한다. 이러한 c-myc의 발현을 조절하는 약물을 이용하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할 수 있으나 기존에 개발된 약물은 표적 물질에 대한 선택성이 낮고 독성에 의한 부작용으로 임상에서 번번이 실패했다. 이로 인해 현재 상용화된 c-myc 저해 약물은 없는 상황이다.

인큐릭스가 이전 받은 기술은 c-myc 단백질이 유전 물질 결합 부분을 직접 겨냥하는 차별화된 접근 방식으로 표적 물질에 대한 선택성을 매우 높이고 부작용은 최소화한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정경채 박사(국립암센터 이행성연구부 책임연구원, 인큐릭스 대표)는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도 성공하지 못했던 신규 표적 항암제의 사업화에 반드시 성공하겠다”라며, "c-myc을 저해하는 최초의 약물 개발을 위해 내년 상반기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국립암센터-한국화학연구원의 공동연구 성과에 인큐릭스의 기술력이 더해져, 임상 적용이 어려운 약물의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암 치료에 한 획을 그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기술이전은 국립암센터의 지속적인 연구 수행으로 인한 결과물로서 앞으로도 연구에서 실용화까지의 선순환을 통한 사업화 성공을 위해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인큐릭스는 국립암센터의 연구자 주도 창업 사례로 바이오-의료 사업화를 주도하는 바이오 헬스케어 컴퍼니빌더인 뉴플라이트의 지원으로 2018년 문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