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광동제약, 바이넥스에 지분 2.86% 매각.."전략협력"

입력 2020-05-11 17:25 수정 2020-05-11 17:25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바이넥스, 광동 자회사 케이디인베스트먼트에 페프로민바이오 지분 매각..바이오 신사업,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등 전 사업분야 협력

광동제약과 바이넥스가 바이오신약을 비롯한 다양한 헬스케어부문에 대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광동제약은 바이넥스가 보유한 CAR-T 개발기업 페프로민바이오 지분을 인수하고, 바이넥스는 광동제약의 자기주식을 매입한다.

광동제약은 11일 자기주식 150만주를 바이넥스에 처분한다고 공시했다. 이는 광동제약 지분의 2.86%에 해당하는 것으로 금액으로는 95억2500만원에 이른다.

이와 함께 바이넥스는 광동제약의 바이오 신사업 진출에 협력하기 위해 미국 CAR-T 개발회사 페프로민바이오(PeproMene Bio Inc.) 주식 40만주(98억1200만원)를 광동제약 100% 자회사인 케이디인베스트먼트 투자조합에 매각한다고 공시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광동제약과 바이넥스는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어 공동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광동제약은 이번 협력으로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바이오사업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바이넥스는 유동성 자산 취득으로 재무적 안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광동제약의 유통망을 활용한 바이넥스 제품의 일반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시장 진출을 꾀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광동제약의 제약 및 바이오 부문 신사업,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부문의 상호협력 추진과 함께 광동제약의 100% 자회사인 케이디인베스트먼트와의 협력도 계획하고 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주력 사업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이번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존 사업 강화 및 신사업 공동개발을 통해 일반의약품 론칭, 신규 파이프라인 발굴 및 투자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