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젠셀, GvHD 세포치료제 국내 1/2a상 승인

입력 2020-11-30 14:02 수정 2020-11-30 14:02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면역세포치료제 ‘VM-001(GVHD)’..GvHD 환자 최대 24명 대상 서울성모병원 포함 4개 기관서 진행

바이젠셀이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면역세포치료제 ‘VM-001(GVHD)’에 대한 임상1/2a상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바이젠셀은 이식편대숙주질환 환자 총 12명(최대 24명)을 대상으로 VM-001(GVHD)의 임상1/2a상을 진행한다. VM001(GVHD)을 용량과 투여 횟수를 단계별로 증가시키는 코호트 연구방식이다. 서울성모병원을 포함한 수도권 4개 기관에서 단회투여 및 반복투여 후 6개월간 안전성 및 약력학적 특성을 평가하게 된다.

VM-001(GVHD)은 범용 면역억제 세포치료제 플랫폼 기술인 바이메디어(ViMedier)에 기반한 신약 파이프라인으로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Graft-Versus-Host Disease)을 대상으로 개발 중이다. 바이젠셀의 ‘바이메디어’ 플랫폼 기술은 제대혈 줄기세포에서 유래한 골수성 억제세포(CBMS, cord blood derived myeloid suppressor)를 이용해 범용 면역억제 세포치료제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CBMS는 면역억제 기능을 가진 미성숙 골수성 세포집단으로 자가면역질환 및 이식 후 면역억제를 위한 치료제로 알려져 있다.

이식편대숙주질환은 조혈모세포 이식 후 환자에게 수혈된 림프구가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의 신체를 공격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며 현재 표준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은 난치질환이다.

손현정 바이젠셀 임상개발본부장은 “골수이식환자에게 있어 이식편대숙주질환(GvHD)은 장기기능에 영향을 주는 심각한 난치성 질환”이라며 “현재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투여하는 면역억제 치료법이 유일하며, 이에 반응하지 않으면 치료법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승인받은 VM-001(GVHD) 임상 개발에 집중해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다양한 치료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젠셀은 이밖에도 현재 임상 2상을 진행 중인 ‘VT-EBV-N’과 최근 임상 1상을 승인받은 ‘VT-Tri(1)-A’를 개발 중이다.

한편 바이젠셀은 지난해 4월 상장 주관사로 대신증권과 KB증권을 선정했으며, 내년 기술특례상장을 목표로 기술성평가를 신청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