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카이노스메드, 부사장에 김은희 교수 영입

입력 2021-03-15 15:06 수정 2021-03-15 15:06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김은희 충남대 교수..부사장 겸 신설 바이오의약본부장으로 영입

카이노스메드는 15일 바이오의약본부를 신설하고 김은희 충남대 교수를 부사장 겸 바이오의약본부장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김 부사장은 서울대에서 미생물학을 전공하고 미국 터프츠대(Tufts University)에서 분자생물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김 부사장은 FAF1(Fas-associated factor 1)을 저해할 경우 파킨슨병의 진행을 억제 및 지연시킨다는 연구를 수행한 바 있으며, 지난 2015년에는 카이노스메드에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물질 ‘KM819’을 기술이전했다.

KM819는 세포사멸을 촉진하는 단백질인 FAF1을 저해해 △신경세포의 사멸을 막고 △자가포식(autophagy) 기능을 활성화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를 통해 파킨슨병의 원인이 되는 α-syn(α-synuclein) 분해를 촉진하고 응집을 막는 기전을 가진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물질이다.

김 부사장은 FAF1을 퇴행성 뇌질환 외 다른 질환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또다른 작용기전을 기반으로 바이오신약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카이노스메드는 바이오신약 부문에서 파이프라인 확보하고 회사의 성장동력을 추가로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김 부사장은 “다년간의 신약개발 연구의 경험을 살려 선도형 치료제 개발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이노스메드는 KM819의 미국 임상 2상 진입을 올해 진행할 계획이다. 또, KM819를 다계통위축증(MSA)으로 적응증을 확대해 한국에서 임상 2상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