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SK바사, ’코로나19 백신’ 국내 첫 “EU-GMP 인증”

입력 2021-05-17 09:38 수정 2021-05-17 09:38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아스트라제네카 및 노바백스 백신 생산시설 GMP 승인

SK바이오사이언스는 17일 안동공장 L하우스에서 가동 중인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제조를 위한 생산시설 및 공정, 품질시스템이 유럽 유럽의약품청(EMA)이 승인하는 EU-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국내 백신 제조시설이 EU-GMP를 획득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GMP는 우수한 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해 원료의 구입부터 제조, 품질 관리, 출하 등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엄격한 관리 기준을 적용해 인증하는 제도다.

L하우스는 △세포배양 △세균배양 △유전자재조합 △단백접합 등 백신 생산을 위한 기반기술. 생산 설비, R&D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신규 백신도 즉시 대량생산 체제에 돌입할 수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향후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승인하는 cGMP 인증 준비도 착수할 계획이다. 또 L하우스를 증설해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이후 요청이 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과의 백신 CMO 및 CDMO 사업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팬데믹을 계기로 전세계 백신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글로벌에서 인정받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 확장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3월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CMO 제조에 이어 지난달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CDMO 제조에 대한 최종 인증을 획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