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올리패스, 비마약성진통제 글로벌2상前 "SAB 2명 영입"

입력 2021-06-18 12:02 수정 2021-06-18 12:03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항암 치료로 발생하는 신경손상성 통증 전문가, 통증 임상 개발 전문가

▲왼쪽부터 Robert H. Dworkin 박사와 Patrick M. Dougherty 박사

RNA 치료제 플랫폼 기업 올리패스(Olipass)가 비마약성진통제 신약 후보물질 'OLP-1002'의 글로벌 임상개발을 앞두고, 임상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명의 과학자문단(Scientific Advisory Board, SAB)을 추가 영입했다.

올리패스는 오는 8월 퇴행성관절염 통증 대상 임상2a상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할 예정이며, 항암치료에 따른 신경손상성 통증 대상 미국 임상2a상도 준비하고 있다.

올리패스는 MD앤더슨 암센터(University of Texas MD Anderson Cancer Center)의 패트릭 도허티(Patrick M. Dougherty) 교수와 로체스터대학 의학센터(Rochester University Medical Center)의 로버트 드워킨(Robert H. Dworkin) 교수를 과학자문단에 영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영입된 도허티 교수는 항암 치료로 발생하는 신경손상성 통증의 매커니즘과 그것의 경감과 예방에 대해 큰 공헌을 한 통증 전문가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드워킨 교수는 통증 임상 방법론의 전문가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와 질병예방통제센터(CDC) 등 기관에서 자문역으로 있었으며, 여러 통증 치료제의 임상 개발 연구책임자를 맡았다.

정신 대표는 “OLP-1002는 신경손상성 통증 치료에 적합한 작용 기전을 가지고 있지만, 복잡한 약리학적 작용으로 인해 이에 대한 전문성과 임상시험 설계 역량 확보가 치료제 개발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신경손상성 통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2상에 만전을 기하고자 두 교수를 자문단에 영입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올리패스는 OLP-1002를 난치성 만성통증 1차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으며, 영국 임상1상과 호주 임상1b상에서 OLP-1002의 내약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OLP-1002 소듐 이온채널 Nav 1.7를 암호화하는 유전자 SCN9A 발현을 억제하는 기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