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GC녹십자랩셀-녹십자셀 '합병' 결정.."GC셀 출범"

입력 2021-07-16 16:25 수정 2021-07-16 16:26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합병비율 GC녹십자셀 주식 1주당 GC녹십자랩셀 신주 0.4주 배정

GC녹십자 계열의 바이오회사인 GC녹십자랩셀과 GC녹십자셀이 합병한다.

GC녹십자랩셀과 GC녹십자셀은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고 16일 밝혔다. 당국의 기업결합 심사와 양사 주주총회 등을 거쳐 올해 11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합병비율은 1대 0.4로 GC녹십자셀 주식 1주당 GC녹십자랩셀의 신주 0.4주가 배정된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GC녹십자랩셀이며, 통합을 계기로 상호는 지씨셀(GC Cell)로 변경한다.

GC녹십자는 "이번 합병 결정은 세포치료제라는 공통 분모를 공유하면서 각기 다른 특화 역량을 가진 두 회사를 결합해 글로벌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조치"라며 “이번 결정이 상호보완적인 계열사간 합병의 틀을 벗어나 1+1을 3이상으로 만드는 시너지효과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CDMO 사업을 확장하는 측면에서도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GC녹십자에 따르면 GC녹십자셀은 국내 최대규모 세포치료제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기에 GC녹십자랩셀의 공정기술이 더해진다. 세포치료제 분야는 아웃소싱 의존도가 50% 이상이고, 바이오의약품 가운데 (임상)개발이 가장 활발해서 CDMO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라는 설명이다.

이와 같이 통합법인은 신약개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와 더불어 CDMO 사업, 기존 GC녹십자랩셀의 검체서비스 등의 캐시카우(수익원)를 확보하고 있어 재무적 안정성을 가질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