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파멥신 '올린베시맙+면역항암제' 병용요법 美특허 출원

입력 2021-09-09 15:09 수정 2021-09-09 15:11

바이오스펙테이터 윤소영 기자

임상서 올린베시맙+면역항암제 병용시 개선된 항암효과 확인

파멥신(PharmAbcine)은 9일 ‘면역항암제와 올린베시맙의 병용요법’에 대한 글로벌 독점권 확보를 위해 특허를 미국특허청(USPTO)에 출원했다고 밝혔다.

파멥신에 따르면 이번 특허는 올린베시맙(Olinvacimab)과 면역항암제의 병용투여 시 개선된 항암효과에 대한 특허로, 단독투여 대비 우수한 안전성과 유효성이 주요 내용이다. 파멥신은 올린베시맙+면역항암제 병용투여 시 모든 환자에서 용량제한독성(DLT)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환자 1명에서는 폐의 대상병변이 완전관해(CR) 된 것을 확인했다.

해당 특허에 대한 데이터는 현재 호주에서 머크(MSD)와 함께 진행중인 임상 1b상을 통해 확 보했으며, 파멥신은 이를 근거로 지난 3일 호주 인체연구윤리위원회(HREC)로부터 올린베시맙+키트루다(Keytruda, pembrolizumab) 병용투여 임상2상을 승인받은 바 있다. 파멥신은 머크와 9월 중 호주 임상 2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유진산 파멥신 대표는 “이번 병용요법특허 출원으로 올린베시맙의 지식재산권 확대를 가속화할 방침”이라며 “다양한 병용투여 임상이 진행됨에 따라 올린베시맙의 특허 장벽은 더욱 높아질 것 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올린베시맙은 신생혈관(VEGF) 억제 기전의 항체의약품이다. 개선된 안전성으로 타 항 암제와의 병용요법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