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임신혁 교수, 마이크로바이옴 개발 플랫폼∙작용기전은?

입력 2021-10-13 10:30 수정 2021-10-13 16:11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무균 마우스 기반 면역억제/면역증강 조절 미생물 발굴 및 기전 연구..염증성장질환 치료제 후보물질 'IBM-002' 내년 1상 진입 목표

임신혁 포스텍(POSTECH) 교수는 "다양한 질환에 관여하는 미생물을 어떻게 발굴하고,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을지 연구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무균 마우스모델을 이용한 플랫폼으로 면역억제/면역증강 조절 미생물을 발굴하고 작용기전을 연구해 면역질환 및 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교수는 지난 7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KRIBB 바이오인더스트리 4.0에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플랫폼과 발굴한 미생물의 작용기전에 대해 발표했다.

임 교수는 지난 2019년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회사 이뮤노바이옴(Immunobiome)을 설립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항염증 신약 후보물질 'IBM-002'와 항암제 후보물질 'IBM-001'을 연구중이다. IBM-001은 올해 임상 1상, IBM-002는 내년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자폐증, 다발성경화증, 당뇨병 등을 타깃으로 파이프라인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임 교수는 무균 마우스(germ-free mouse)를 이용해 사람과 유사한 마이크로바이옴 환경을 만들어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조절 T세포(Treg)를 유도하는 미생물인 B.bifidum(Bf)을 발견했다. 또 Bf 균주의 세포표면 다당체인 CSGG(Cell Surface β-glucan/galactan)가 Treg 생성을 자극하는 유효물질이란 연구결과를 보고했다(doi: 10.1126/sciimmunol.aat6975)....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