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피노바이오, 'ADC 플랫폼' 핵심기술 특허 등록

입력 2021-10-15 14:36 수정 2021-10-15 14:36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캄토테신 계열 Top1-ADC..기존 ADC 독성∙내성 극복 기대..연내 코스닥 상장위한 기술성평가 재도전

피노바이오는 15일 항체-약물접합체(ADC) 관련 핵심 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피노바이오가 개발한 ADC 플랫폼 PINOT-ADC™ 기술의 핵심은 캄토테신 계열 Top1(Topoisomerase 1) 저해제 약물(payload)로서 기존 ADC의 한계점인 독성 및 내성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피노바이오는 Top1 저해제 약물에 대해 다양한 전임상 연구를 통해 경쟁약물인 SN38, 데룩스테칸(deruxtecan) 대비 우수한 효능과 안전성을 검증했으며, 경쟁 약물이 내성 발생 관련 기전관련 단백질 발현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아 차별성을 가진다는 설명이다.

SN38은 이뮤노메딕스(Immunomedics)의 삼중음성유방암(TNBC) 치료제인 ‘트로델비(Trodelvy)’, 데룩스테칸(deruxtecan)은 다이이찌산쿄(Daiichi Sankyo)의 유방암 치료제인 '엔허투(Enhertu)'에 적용된 약물이다.

피노바이오는 ADC 플랫폼 사업을 위해 약물전달 효율을 개선한 링커 시스템 및 ADC 접합 기술도 보유 중이다. 피노바이오의 링커 시스템은 항체에 따라 항체약물결합비율(DAR, Drug antibody ratio)을 2, 4, 8로 맞춤 제조 가능하다.

피노바이오는 PINOT-ADC™ 플랫폼을 활용해 국내외 다수의 파트너사들과 공동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삼중음성유방암(TNBC) 등 고형암 대상 Trop2-ADC를 자체 개발중이다.

정두영 피노바이오 대표는 “현재 PINOT-ADC™ 플랫폼 사업 강화를 위해 특허 포트폴리오 구성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번 특허 등록 결정을 시작으로 당사 ADC 플랫폼 기술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피노바이오는 지난 9월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평가에서 각각 A, BB 등급을 획득해 고배를 마셨다. 피노바이오는 지난 기술성평가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올해 하반기 임상개발 및 사업화 성과를 보강하고 연내 기술성평가를 재신청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