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시선테라퓨틱스, BBB 투과 'POLIGO' 국내 확장특허

입력 2021-11-17 11:36 수정 2021-11-17 11:36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알츠하이머, 교모세포종 등 인공핵산(PNA) 기반 ASO 치료제 개발

신약개발 전문업체인 시선테라퓨틱스는 17일 혈뇌장벽(BBB) 투과전달체로 인공핵산(PNA)을 이용한 원천기술 'POLIGO'에 대한 확장특허를 국내 등록했다고 밝혔다.

시선테라퓨틱스에 따르면 원천기술인 POLIGO 국내 특허는 지난 2019년 3월 이미 등록된 상태로, 이번에 등록된 확장 특허는 BBB 투과전달체로서 뇌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POLIGO 기술이다.

대부분의 ASO(Antisense Oligonucleotide) 치료제들이 BBB 등을 투과해 약물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없는 한계점을 가진 반면 이번에 확장등록한 시선테라퓨틱스의 POLIGO 기술은 세포 내 전달이 어려운 PNA를 나노 입자화해 BBB를 효과적으로 투과함으로써 ASO 치료제가 적용되기 어려운 뇌 질환 치료제 개발이 가능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시선테라퓨틱스 관계자는“BBB는 투과가 어려운 생체 내 방어시스템으로 뇌종양, 알츠하이머성 치매 등 뇌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체장벽을 통과해 약물을 전달할 수 있는 BBB 투과 약물 전달 능력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특허등록을 기점으로 해외 주요 국가 진입을 본격화하고, 그동안 축적된 데이터와 등록 특허를 토대로 알츠하이머병, 교모세포종 등의 PNA 기반 뇌질환 ASO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선테라퓨틱스는 현재 점안액 형태의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 후보물질의 영장류 효력 평가를 완료했으며 전임상 독성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건성 황반변성, 췌장암, 교모세포종, 알츠하이머병,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등 다양한 질환에 대한 치료제를 개발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