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오니아, FIND와 현장진단 "중저개발국 공급계약"

입력 2021-12-20 10:34 수정 2021-12-20 10:34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독감∙RSV 동시진단 현장 분자진단 장비 ‘Iron-qPCR’ 및 키트 선정

바이오니아(Bioneer)는 20일 현장 신속 분자진단 장비 ‘Iron-qPCR’과 키트를 중하위소득국가에 공급한다는 내용으로 국제기구인 FIND(Foundation for Innovative New Diagnostics)와 현장(POC, Point-of-Care) 분자진단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FIND는 진단전문 국제기구로 전세계에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진단 신기술에 대해 객관적이며 독립적인 임상을 주도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세계보건기구(WHO) 및 각국 보건부 등 정책결정 기관에 배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계약에 따르면 바이오니아는 개발 마무리 단계인 현장 분자진단 장비 Iron-qPCR와 키트에 대해 생산부터 출시, 판매까지 전 과정에 걸쳐 지원금을 받을 예정이다. FIND는 경제적 지원과 동시에 바이오니아가 중하위소득국가에 Iron-qPCR 장비와 키트 판매 시 초기 진출에 필요한 각종 인허가 등 절차적 지원도 약속했다.

Iron-qPCR은 코로나19를 포함한 독감(인플루엔자 A∙B)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등 감염 여부를 30여분내로 동시에 진단할 수 있다.

바이오니아는 향후 FIND와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중하위소득국가를 선정하고 이들 국가에 Iron-qPCR 장비와 키트를 계약된 가격 조건에 따라 공급할 계획이다.

박한오 바이오니아 대표는 “지난달 분자진단 공장 증설을 통해 대규모 계약을 체결할 준비가 된 가운데 국가 단위 대규모 수주가 예상되는 기쁜 소식”이라고 말했다. 바이오니아는 지난달 유성구 테크노밸리에 글로벌센터를 완공하면서 핵산추출키트의 경우 풀가동 시 기존 5배인 43만 테스트 규모로 생산능력을 확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