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대웅, KB바이오메드와 "경구용 골다공증 약물개발"

입력 2022-03-18 16:36 수정 2022-03-18 16:36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경구화 기술 적용, 부갑상선호르몬(PTH) 유사체 '테리파라타이드' 주사제→경구용 개발

대웅제약은 18일 KB바이오메드와 골다공증 치료제인 테리파라타이드(teriparatide)의 합성 펩타이드 또는 재조합 펩타이드 공동개발 및 라이선스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대웅제약과 KB바이오메드는 주사제인 테리파라타이드를 경구용으로 적용하기위한 제형개발 단계부터 전임상 및 임상개발, 상업화 단계까지 협력관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KB바이오메드는 경구용 제제 개발 및 초기 전임상을 진행하고, 대웅제약은 제형개발, 제조공정 기술개발, 전임상, 글로벌 임상 및 상업화를 담당한다. 이후 신규 출원한 지적재산권은 양사가 공동으로 소유할 예정이다.

테리파라타이드는 재조합 부갑상선호르몬(PTH) 유사체(analogue)로 체내에서 부갑상선 호르몬과 유사하게 작용하는 골생성 촉진제로서 골다공증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테리파라타이드는 현재까지 주사제로만 개발되어 왔으며 고가에 부작용이 많아 골흡수억제제 치료가 적합하지 않거나, 골절 위험이 높은 환자들에게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KB바이오메드는 한국교통대 교수로 재직 중인 이용규 대표가 2012년 설립한 회사로 기존에 주사제로 처방되던 약물을 경구화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유전자, 펩타이드, 케미칼 등의 약물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다양한 약물에 대한 경구화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KB바이오메드와 대웅제약이 파트너로서 개발을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많은 기대가 된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골다공증 환자들의 투약편의성을 위한 경구용 치료제 발굴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