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아이씨엠, 명제혁 사장 영입.."글로벌 역량 강화"

입력 2022-04-04 12:05 수정 2022-04-04 12:05

바이오스펙테이터 윤소영 기자

보령제약 중앙연구소장. 바이엘 신약연구소, 예일대 벤처회사 바이오렐릭스서 신약개발 경험

▲명제혁 아이씨엠(ICM) 사장

퇴행성질환 유전자치료제 개발회사 아이씨엠(ICM)은 4일 명제혁 전 보령제약 중앙연구소장을 사장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명 사장은 브랜다이스대(Brandeis University) 생화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예일대(Yale University)에서 미국국립보건원(NIH) NRSA(National Research Service Award) 박사후연구원 펠로우(Postdoctoral Fellow)와 앤더슨(Anderson) 박사후연구원 펠로우로 있었다.

그 후 미국 바이엘(Bayer) 신약연구소, 예일대에서 출발한 벤처회사인 바이오렐릭스에 재직하며 다양한 분야의 신약개발 업무를 수행했다. 명 사장은 바이엘 신약연구소에서 항암 및 대사질환 영역의 디스커버리 연구와 신규 항암타깃 및 리드발굴을 총괄하는 얼라이언스 매니저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바이오렐릭스에서는 첫 과학자 멤버로 영입돼 생물총괄을 맡으며 신약개발 인프라를 구축했다.

명 사장은 25년간의 해외활동을 마친 후 2013년부터 2021년까지 보령제약 중앙연구소장으로 글로벌 항암 혁신신약과제를 총괄했다. 아이씨엠 영입 전까지 명 사장은 보건산업진흥원의 상임컨설턴트로서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에 도움을 준 경험도 가지고 있다.

아이씨엠 관계자는 “글로벌 신약개발 전문가 영입으로 기대가 매우 크다”며 “그 동안 쌓아온 명제혁 사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있을 IPO, 임상, 사업개발 등 회사성장에 있어 성공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