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올릭스, ‘asiRNA’ NASH 비임상서 “표적mRNA 억제”

입력 2022-04-07 11:37 수정 2022-04-07 11:37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NASH 치료제 후보물질 ‘OLX702A’..영장류(NHP) 모델서 표적유전자 발현 억제 및 ALT, AST 등 간수치 회복 확인

올릭스는 7일 NASH 치료제 후보물질 ‘OLX702A’의 비임상 원숭이 연구에서 표적유전자 발현이 억제된 결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올릭스는 GalNAc-asiRNA 플랫폼을 기반으로 NASH 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있으며 CRO(임상시험수탁기관)와 원숭이를 대상으로 OLX702A의 비임상 효력시험을 진행 중이다. OLX702A 후보물질을 투여한 원숭이는 표적 mRNA 발현이 억제되었으며, 동시에 높은 ALT(alanine aminotransferase) 및 AST(aspartate aminotransferase) 수치를 가진 개체에서 해당 수치가 정상범위로 감소하는 결과를 확인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ALT는 주로 간세포 안에 존재하는 효소로, 간세포 손상 시 민감하게 반응해 혈중 농도가 증가하는 간기능 검사의 핵심 바이오마커다. AST도 간세포를 비롯한 심장, 근육 등에 분포하는 효소로 간손상 시 혈중 농도가 증가하며, 특히 급성간염에서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NASH는 알코올 섭취와 관계없이 간에 축적된 지방으로 인해 간 조직에 염증이 생겨 발병하며, 간경변과 간암까지 악화될 수 있지만 아직까지 승인받은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이동기 올릭스 대표는 “OLX702A는 B형 간염 치료제 후보물질 'OLX703A'와 함께 개발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는 프로그램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오는 9일 대한내분비학회 주최하는 심포지엄에 초청연사로 참가해 이번 OLX702A 원숭이 연구결과를 공개하고 ‘RNA 간섭 기술을 이용한 대사질환 치료제 개발’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