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아이도시아, 'ETR 길항제' 저항성고혈압 3상 "성공"

입력 2022-05-25 13:37 수정 2022-05-25 14:25

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이중 엔도텔린 수용체(ETR) 길항제 '아프로시텐탄'+표준혼합요법 병용서 위약 대비 혈압감소, 1차종결점 충족

아이도시아(Idorsia)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이중 엔도텔린 수용체 길항제(endothelin receptor antagonist, ERA)인 ‘아프로시텐탄(aprocitentan)’과 표준혼합요법의 병용투여로 진행한 저항성고혈압 임상3상에서 혈압을 낮추며 1차종결점을 충족시킨 탑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아프로시텐탄은 존슨앤존슨(J&J)이 지난 2017년 스위스 아이도시아와 2억3000만달러 파트너십을 맺고 공동개발과 상업화를 진행해온 약물이다. J&J는 아프로시텐탄에 대한 독점적인 상업화 권리를 가지며, 아프로시텐탄 판매에 따른 로열티를 아이도시아에 지급한다.

아이도시아는 지난 2017년 1월 J&J가 스위스의 악텔리온(Actelion)을 인수함에 따라 악텔리온으로부터 분사한 회사다. 당시 악텔리온의 CEO였던 장-폴 클로젤(Jean-Paul Clozel) 박사를 포함한 핵심인력들이 아이도시아 설립에 참여했다. 악텔리온은 이중 ERA인 '트라클리어(Tracleer, bosentan)' 등 폐동맥고혈압(pulmonary arterial hypertension, PAH) 치료제를 개발한 바 있다.

전체 고혈압 환자들 중 10~20%는 저항성고혈압(resistant hypertension)을 앓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미국의 저항성고혈압 환자 수는 약 10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저항성고혈압은 3가지 이상의 고혈압 치료제에 효과를 보지 못하는 질병이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