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대웅제약, 탈모 '지속형' 호주1상 "PK·내약성 확인"

입력 2022-07-26 09:40 수정 2022-07-26 09:40

바이오스펙테이터 윤소영 기자

인벤티지랩, 위더스제약과 공동개발..탈모 원인인 DHT 억제 및 안정적인 혈중약물농도확인.."내년 국내 발매 목표"

대웅제약은 26일 호주에서 진행한 탈모 장기지속형 주사제 ‘IVL3001(피나스테리드)’의 임상 1상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IVL3001은 인벤티지랩, 위더스제약과 공동개발중인 약물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번에 진행된 IVL3001 임상1상에서는 약물 체내동태(PK)와 내약성 검토를 통해 ▲안정적인 혈중 약물 농도 유지 ▲남성형 탈모의 원인으로 꼽히는 혈중 DHT(dihydrotestosterone) 억제 ▲내약성 등이 확인됐다. 특히 임상에서 IVL3001는 기존 장기지속형 주사제의 최대 리스크인 초기과다방출(initial burst) 현상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1달이상 장기간 안정적으로 혈중에 일정한 농도로 노출된다는 것이 확인됐다.

김주희 인벤티지랩 대표는 “마이크로플루이딕스(microfluidics)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IVL3001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결과를 확보해 기쁘게 생각한다. 성공적인 제품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파트너사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아이템의 상업화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양사의 협업을 통해 성공적인 임상시험 결과를 확보하게 되어 고무적이다”며 “빠르게 후속 개발 절차를 마무리해 제품과 기술이 상업적으로도 높은 가치가 있음을 증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지난해 6월 인벤티지랩, 위더스제약과 탈모치료 장기지속형 주사제의 개발·생산·판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사는 내년 국내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대웅제약은 임상3상, 허가, 판매를, 인벤티지랩은 전임상, 임상1상, 제품생산 지원 업무를 담당한다. 위더스제약은 제품생산을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