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뉴클릭스, 드노보와 circRNA “NK engager 개발 MOU”

입력 2022-11-03 09:17 수정 2022-11-03 09:21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뉴클릭스바이오 ringRNA™ 플랫폼, 드노보 NK세포 인게이저 개발에 적용

뉴클릭스바이오(NuclixBio)는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De novo Biotherapeutics)와 원형 RNA(circular RNA, circRNA) 기반 NK세포 인게이저(NK cell engager) 항체치료제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르면 양사는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mRNA(circular mRNA) 플랫폼 ringRNA™를 기반으로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의 NK cell engager 이중항체를 체내에서 발현시키는 컨셉의 치료제에 대한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등 포괄적 협력관계를 이어 나간다.

코로나19 백신 상용화에 따라 mRNA 기술이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백신뿐만 아니라 암질환 등 여러 질환에 적용되고 있다. 원형 RNA(circRNA)는 닫힌(closed-loop) 원형구조로 선형구조의 mRNA 대비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면역시스템에 인지되지 않아 면역원성(immunogenicity)이 낮을 것으로, 3’, 5‘ 말단이 없어 효소로 분해되지 않아 체내 안정성이 높아 더 지속적으로 발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원형 RNA 기술은 항체, 암백신, 사이토카인, CAR 발현 등 여러 분야 적용이 시도되고 있다.

뉴클릭스바이오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원형 mRNA 플랫폼 ringRNA™를 통해 치료용 항체를 발현시키는 Ribo-grAb™(RNA-generated recombinant Antibodies) 기술을 구축하고 있으며,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의 NK cell engager에 적용하겠다는 목표이다.

강호영 뉴클릭스바이오 대표는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mRNA 플랫폼 기술은 치료제 개발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진다”며 “드노보와의 협업을 통해 이중항체 발현도 가능한 플랫폼 기술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훈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 대표는 “뉴클릭스바이오가 보유하고 있는 원형 mRNA 기술은 NK cell engager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기술”이라며 “드노보는 이번 협업이 치료 효능이 우수한 mRNA 기반 면역항암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