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전략 변화" 갈라파고스, ‘7일내 CAR-T’ 1상 “CR 86%”

입력 2023-02-14 11:34 수정 2023-02-14 11:35

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셀포인트 인수 ‘CD19 CAR-T’, NHL·CLL 1상서 긍정적 신호..“올해 중반 탑라인 도출”

갈라파고스(Galapagos)가 제조기간을 7일 이내로 단축시키는 컨셉의 CD19 CAR-T 후보물질의 만성 림프구성백혈병(chronic lymphocytic leukemia, CLL) 임상1상에서 완전관해(CR) 86%라는 긍정적인 초기결과를 내놨다.

지난해 6월 CAR-T 개발사 셀포인트(Cellpoint)를 인수하며 대대적인 전략개편을 단행한 이후, 긍정적인 초기 성과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갈라파고스는 지난해 12월 또다른 CD19 CAR-T 에셋으로 진행한 비호지킨림프종(NHL) 임상1상에서도 CR 86%라는 결과를 확인한 바 있으며, 특히 이번 CLL 적응증의 경우 아직 시판허가에 성공한 CAR-T가 없는 상태다.

셀포인트는 현장기반(point-of-care) 방식을 이용해 제조기간을 6일로 대폭 단축시키는 컨셉의 자가유래(autologous) CAR-T를 개발하고 있다. 이번 임상에서 환자의 혈액채취부터 약물주입(vein-to-vein)까지의 기간 중앙값(median)은 7일로 확인됐으며, 경쟁사 자가유래 CAR-T 대비 짧은 제조기간을 보였다.

다만 갈라파고스가 진행중인 CLL, NHL 임상은 아직 초기단계로, 이번 결과는 각 임상에서 7명의 소수 환자를 대상으로 확인된 결과이며, 더 오랜기간 동안의 반응지속기간(DOR) 평가를 위해 추적관찰(follow-up)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갈라파고스는 CLL과 NHL 임상1상의 각 탑라인(topline) 데이터가 올해 중반 도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