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셀트리온, 송도 글로벌생명공학연구센터 “내달 입주”

입력 2023-03-02 18:55 수정 2023-03-02 18:55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300명 이상 연구인력 집중..ADC, 이중항체, mRNA 플랫폼 등 개발 및 의약품 초기개발~비임상 물질생산

▲글로벌생명공학연구센터 조감도

셀트리온(Celltrion)은 2일 송도에 위치한 신규 글로벌생명공학연구센터가 시운전을 완료하고, 오는 4월부터 입주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해당 연구센터는 부지 대지면적 1만33㎡(3000평)에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로 300명 이상의 바이오의약품과 합성의약품 연구인력이 근무할 예정이다. 특히 연구센터 내에는 비임상 원료의약품(Drug Substance, DS) 생산이 가능한 파일럿 랩(Pilot lab)을 비롯해 비임상 완제의약품(Drug Product, DP) 생산을 위한 충전설비 등 최신 연구설비를 갖추고 있어 연구센터 내에서 임상진입을 위한 모든 연구활동이 가능하다.

셀트리온은 지난 2020년 R&D-공정개발-임상을 원스톱으로 수행하기 위한 복합 대규모 연구센터 신축을 결정하고, 착공 후 약 2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올해 1월 건축물 사용승인을 획득했다. 셀트리온은 2월 말까지 시운전을 완료하고 이달부터는 연구센터 주요기능을 확인하는 밸리데이션(validation)을 시작했다. 셀트리온은 내달부터 본격적인 입주를 진행해 올해 2분기 내 연구원 입주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바이오 및 케미컬의약품 연구인력의 집중화를 통해 새로운 신약 모달리티(Modality) 및 약물전달 기술로 연구분야를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연구센터는 설계 단계 때부터 신약 플랫폼 기술개발을 위한 ADC 접합공정 실험실, mRNA 플랫폼 실험실 등 별도 연구개발 공간도 마련해 ADC, 이중항체, 항체신약, 마이크로바이옴, mRNA 플랫폼, 합성신약 등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환경을 갖췄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신규 연구센터는 의약품 초기 개발부터 비임상 물질 생산까지 한 건물 내에서 원스톱으로 가능하고 플랫폼 기술 개발에도 최적화된 설비를 갖춘 만큼, 셀트리온의 성장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파이프라인 확대와 성장동력 마련에 속력을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생명공학연구센터 옆에 지어지고 있는 6만리터 규모의 제3공장은 올해 11월 건축물 사용승인 획득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제3공장은 밸리데이션 완료 후 2024년 12월부터 상업생산을 개시할 예정으로 완공 시 셀트리온은 총 연간 생산량 25만리터급 생산시설을 확보하게 된다. 특히 3공장에는 총 8개의 7500리터 규모 배양기를 구축할 계획으로 제품 수 증가에 따른 바이오의약품 생산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