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베네볼런트, AI발굴 'TRK저해제' 아토피 2상 "효능없어"

입력 2023-04-11 10:54 수정 2023-04-11 11:21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pan-TRK 저해제 ‘BEN-2293’, 경증-중등도 아토피 2a상서 가려움·염증반응 개선없어..자사 AI 플랫폼 발굴 '첫 임상진입' 에셋서 실패

베네볼런트AI(BenevolentAI)가 AI 기반의 약물발굴 플랫폼으로 개발한 국소제형(topical) pan-TRK 저해제 ‘BEN-2293’의 임상2상에서 아토피 피부염(atopic dermatitis, AD)의 가려움과 염증 증상을 개선하지 못한 결과를 내놨다.

베네볼런트AI의 플랫폼(Benevolent Platform)은 문헌, 임상 데이터 등 데이터를 학습시켜 타깃을 동정(identification)하고 타깃의 특이성(specificity)과 신규성(novelty), 유효성(validation)을 평가하는 AI기반의 약물발굴 플랫폼이다. 베네볼런트 플랫폼은 CRISPR, RNA-seq, iPSC 등 실험적(wet-lab) 방식을 함께 이용해 기존의 약물발굴 방법 대비 임상단계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자 개발됐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베네볼런트AI는 지난 2019년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와 파트너십을 맺었고, 지난해 추가로 3년을 연장하며 베네볼런트 플랫폼으로 5개의 신규 표적을 발굴하고 있다. 베네볼런트AI는 BEN-2293을 포함해 15개의 약물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고 있으며 이중 3개는 전임상 단계에서 개발중이다.

이번 임상2상 결과가 도출된 리드 에셋인 BEN-2293은 베네볼런트 플랫폼으로 발굴한 후보물질 중 처음으로 임상(first-in-human)에 진입했으나 임상2상에서 효능을 입증하지 못하면서 임상단계에서의 성공가능성을 높인다는 자사 플랫폼의 장점을 검증해내지는 못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