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로슈, 어댑티뮨과 ‘동종 TCR-T’ 파트너십 “중단”

입력 2024-04-16 06:53 수정 2024-04-16 06:53

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3년전 계약금 1.5억弗 딜..로슈도 “TCR-T 중단행렬 동참”, CAR-T 개발은 지속중

로슈(Roche)가 어댑티뮨 테라퓨틱스(Adaptimmune Therapeutics)와의 동종유래(allogeneic) TCR-T 개발 파트너십을 중단한다.

로슈와 어댑티뮨은 지난 2021년 계약금 1억5000만달러를 포함, 총 31억3600만달러 규모의 파트너십 딜을 체결했다. 그러나 아직 뚜렷한 결과물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두 회사는 발굴단계에서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었다.

이로써 로슈도 GSK, 아스텔라스파마(Astellas Pharma)와 함께 TCR-T 개발을 중단한 그룹에 합류하게 됐다. GSK는 지난 2022년 어댑티뮨과의 파트너십을 포함해 TCR-T 프로그램을 전면 중단했다. 이어 아스텔라스도 지난해 3월 어댑티뮨과의 동종유래 TCR-T 개발 파트너십을 중단한 바 있다. 어댑티뮨의 동종유래 TCR-T 플랫폼은 iPSC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다만 로슈는 어댑티뮨과 별개로 CAR-T 프로그램 개발은 지속하고 있으며, 현재 포세이다 테라퓨틱스(Poseida Therapeutics)와 BCMA CAR-T, CD19CD20 이중타깃 CAR-T의 혈액암 임상1상 등을 진행중이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