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노우랩스, ‘비침습 혈당측정’ 임상 "정확도 93.37%"

입력 2024-07-17 16:21 수정 2024-07-17 16:21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Diabetes Technology & Therapeutics 게재..무선주파수(RF) 기반 혈당상태 분석, 혈액 혈당 측정 대비 정확도 93.37%

노우랩스(Know Labs)가 무선주파수(radiofrequency, RF) 기반 비침습형(non-invasive) 혈당측정기를 이용해 고혈당, 정상혈당, 저혈당 등의 혈당상태를 정확도(accuracy) 93.37%로 분석한 임상연구 결과를 내놨다. 이는 정맥혈을 이용해 측정한 혈당 수치와 비교한 결과다.

노우랩스는 현재 개발중인 RF 기반 비침습적 연속혈당측정기(CGM) ‘노우 유(Know U™)’의 개발과 함께 RF 기반 혈당 스크리닝 기기를 개발할 계획이다. 노우랩스는 전세계에서 5억명이상이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이중 75%가 중·저소득 국가에 있어 진단받지 못하고 있어, RF 기반 혈당 스크리닝기기를 통해 당뇨병 환자를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를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우랩스는 지난 11일(현지시간) RF 기반 비침습형 혈당측정기를 이용해 혈당상태를 분석한 머신러닝(ML) 알고리즘의 개념입증(PoC) 임상결과를 국제학술지 'DT&T(Diabetes Technology & Therapeutics)'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노우랩스는 당뇨병 전단계 또는 제2형 당뇨병을 가진 18~65세 31명을 대상으로 75g의 포도당을 경구 투여하고 3시간에 걸쳐 RF 기반 혈당측정기로 혈당을 측정함과 동시에 5분마다 정맥혈을 채취해 혈당을 측정했다. 노우랩스의 RF 기반 혈당측정기는 근육의 경우 1~1.5cm, 지방의 경우 7~10cm 정도로 침투하는 500~1500MHz 범위의 주파수를 이용하며, 특정한 범위로 구성된 13개 주파수를 각각 11초간 측정하고 쉬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정맥혈의 혈당 수치는 미국 식품의약국에서 승인받은 제품인 노바 바이오메디컬(Nova Biomedical)의 '노바 스탯스트립(Nova statstrip)'을 이용해 분석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