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1인 多역' 소화하는 'Galectin-9'의 신약개발 잠재력

입력 2017-09-01 10:30 수정 2017-09-07 07:16

바이오스펙테이터 조정민 기자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는 BioS+ 기사입니다.
체내 다양한 신호체계 관여… 암∙자가면역질환 등 치료제 개발 가능성↑

바이오시밀러·바이오베터 개발 바이오벤처인 바이오씨앤디(BIOCND)가 신약 개발에 도전하면서 일본에서 흥미로운 물질을 들여왔다. 일본의 카가와 대학에서 연구 개발한 재조합 단백질 ‘sGalectin-9’ 특허를 기술 이전한 것이다. 바이오씨앤디는 현지에서 확인한 항류머티즘 기능과 골다공증 치료 효과를 토대로 류머티즘 관절염과 골다공증의 동시 치료가 가능한 신약을 개발할 계획이다.

Galectin-9는 많은 세포의 수용체와 결합함으로써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 속속 밝혀지면서 주목받는 물질이다. 세포 간 커뮤니케이션과 세포의 접착, 이동, 표면 인식 등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엑소좀(exosome) 근거리 분비 신호를 조절하고 세포 내 특정 신호의 시발점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가면역질환과 골 질환, 암 질환과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는 추세다. 이에 Galectin-9에 대해 살펴봤다.

◇ 체내에서 ‘1인다역’ 소화하는 Galectin-9

Galectin-9는 Galactoside와 결합하는 단백질로 2개의 다른 탄수화물 인지 도메인(Carbohydrate recognition domain)과 도메인 사이를 연결하는 링크 도메인(Linker domain)으로 구성된다. 14~56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뤄지는 이 링크 도메인은 길이에 따라 숏, 미들, 롱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링크 도메인의 길이가 다양하기 때문에 동형 단백질(isoform)이 많이 존재한다. 이렇게 발생한 동형 단백질은 세포의 다양한 당사슬(glycan) 유닛과 결합해 특별한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세포 단위에서의 Galectin-9의 기능을 살펴보면 2개 이상의 세포 간 커뮤니케이션과 세포의 접착, 이동, 표면 인식 등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엑소좀(exosome) 근거리 분비 신호를 조절하고 세포 내 특정 신호의 시발점으로 작용한다. 특히 조직형성, 성장, 세포 사멸(apoptosis)과 관련해 신호 조절자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앞에서 Galectin-9는 당사슬로 이뤄진 다양한 세포 표면 수용체와 결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Galectin-9와 결합한 수용체와 세포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세포 내 물질에 대한 영향과 수행하는 기능이 다르게 나타난다. Galectin-9와 결합하는 수용체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글루카곤 수용체(Glucagon receptor), GLUT-2(Glucose transporter2), TIM-3(T cell immunoglobulin mucin-3) 등이 알려졌다.

▲Galectin-9의 인슐린 분비 조절 기전

글루카곤 수용체는 고혈당증/인슐린 저항성과 관련된 수용체로 Galectin-9는 결합한 수용체의 이합체화 반응을 촉진함으...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는 BioS+ 기사입니다.
유료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유료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
카카오스토리로 기사 공유하기 댓글영역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