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PD-1/L1 면역치료' 알츠하이머의 새로운 패러다임

입력 2017-09-20 13:59 수정 2018-02-12 15:52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이뮤노브레인 체크포인트, 'PD-1/L1' 신호전달 과정 겨냥..루게릭병 등 다른 퇴행성뇌질환에도 적용 가능

면역으로 암을 치료하는 면역항암제(immuno-oncology) 출현에 이어 면역으로 알츠하이머성 치매와 같은 퇴행성 뇌질환을 치료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PD-1/L1 신호전달 과정을 겨냥해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를 치료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에서 면역세포 작용에 브레이크를 건 면역분자(immune checkpoint)를 억제함으로써 치료하는 개념이다.

최근 설립된 이뮤노브레인 체크포인트(IBC, ImmunoBrain Checkpoint) 바이오텍의 접근법이다. 글로벌 기업도 IBC의 접근방법이 가진 잠재력을 발빠르게 포착했다.

신경질환 전문 기업인 룬드벡(Lundbeck)은 지난 6월 IBC가 회사를 설립하기도 전에 IBC가 진행하는 연구에 대한 권리를 사들였다. 계약에 따라 룬드벡은 IBC의 일정 지분을 획득했으며 향후 기술개발에 따른 결과에 대해 배타적인 독점권을 확보했다.

IBC는 수년간 이스라엘 와이즈먼 연구소(Weizmann Institute of Science)의 미셸 스왈츠(MichalSchwartz) 교수가 진행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다. 스왈츠 교수와 관련 연구를 주도적으로 진행한 Kuti Baruch가 IBC의 연구개발 책임자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