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 "바이오 연구자·기업간 '갭' 줄인다"

입력 2017-09-27 16:34 수정 2017-09-27 16:34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BT·NT 기술사업화 지원 모델 마련..내년 시범사업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이 바이오(BT)·나노(NT)분야 기술사업화 지원모델을 마련해 활성화를 추진한다. 성장 가능성이 큰 바이오·나노분야 기술사업화를 집중 지원해 과학기술 일자리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연구자와 기업간의 기술간극을 좁히는게 목표다.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은 바이오와 나노분야 중심의 특화된 기술사업화 지원모델을 바탕으로 내년부터 관련 연구기관과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바이오·나노분야는 성장가능성과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분야로 R&D를 통한 혁신기술이 사업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연구개발(R&D) 종료 후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수요기업을 탐색하는 기존 체계는 고도의 기술과 체계적인 사업화 지원이 필요한 바이오·나노분야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바이오분야의 경우 ▲유망기술 발굴·사업화에 대한 기업수요는 높으나 ▲R&D기획시 수요자 참여가 저조해 시장의 니즈 반영이 미흡하고, ▲연구실 단위 실험·검증과 기업필요 데이터 간의 갭이 존재해 사업화에 어려움이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의 김태현 팀장은 "R&D 초기부터 기업의 수요를 받아서 기업과 연구자 사이의 간극을 줄이고 기술 특성을 고려해 인허가·기술검증 등 차별화된 사업화를 지원하려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진흥원은 일종의 사업화 코디네이터 역할로 기술이전 전담조직(TLO)과 협력해 사업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특허컨설팅·인허가컨설팅·사업화모델개발 등 필요한 수요를 조사하고 첨복재단 등 인프라기관, 특허법인, 조합·협회 등 개인이 찾기 어려운 서비스 기관과 연계해 연구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업과 연구자가 수시로 연구·사업화 방향을 공유하고, 연구종료 후에는 실험실에서 나온 기술과 연구인력이 함께 기업으로 이전되거나 창업할 수 있도록 해 일자리 창출을 유도한다는 것.

내년부터 바이오, 나노분야 주요 연구기관(TLO)과 협력을 통해 이들 기관의 사업화 과정의 공백영역에 대한 지원을 시범 추진할 계획이다. 바이오분야에서는 바이오협회(사업화기회 탐색정보 제공), 첨복재단, 의료기기정보기술센터(인허가 컨설팅지원) 등과 협력한다. 기술설명회를 확대(월 1회)하는 동시에 수요자가 필요한 제품·서비스 등을 제시하고, 연구자가 본인기술 활용 개발계획을 제안하는 '해커톤 방식'을 도입해 기술교류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조용범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장은 "청년 실업이 화두인 상황에서 기술사업화 고도화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기술사업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세제혜택, M&A활성화 등도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앞으로 관련 부처와 협의를 거쳐 기관명칭을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으로 변경해 조직을 정비할 계획이다.

유국희 과기정통부 연구성과정책관은 "기술을 보유한 연구자와 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이 자유롭게 교류하고 연구자가 편리하게 희망하는 사업화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과학기술 기반의 고급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