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서울대-강스템, '환자 피부세포→신경줄기세포‘ 직접분화 성공

입력 2017-11-22 15:48 수정 2020-01-06 20:02

바이오스펙테이터 이은아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직접분화유도 기술로 환자 유래 유도신경줄기세포 확립..“퇴행성신경질환 환자 맞춤형 신약 스크리닝 플랫폼 구축할 것”

▲그림제공: 강스템바이오텍

강경선 서울대학교 연구팀과 강스템바이오텍 공동연구팀이 희귀유전질환 환자 피부 섬유아세포에서 신경줄기세포로 직접분화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선행연구에서 확립한 직접분화유도 기술을 통해 처음으로 환자 유래 유도신경줄기세포를 단기간에 확립한 것이다. 이 연구는 국제 저널인 ‘Oncotarget'에 게재됐다.

연구진이 직접분화유도(Direct Conversion) 기술을 통해 만든 환자 유래 유도신경줄기세포는 기존 환자의 유전질환적 특성을 그대로 재현해 발병기전 연구, 약물 스크리닝 등 환자 맞춤형 신약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직접분화유도 기술은 말 그대로 체세포에 전사인자를 도입해 원하는 세포로 직접분화를 유도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체세포를 배아줄기세포와 동일한 단계로 되돌리는 유도만능줄기세포(iPSC,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기술과 비슷해 보이지만 큰 차이점이 있다. 직접분화유도 기술은 배아단계의 만능형 줄기세포로 되돌리는 단계를 거치지 않고 환자에게 필요한 조직이나 장기세포로 직접 분화한다. 따라서 분화가 완료되지 않는 유도만능줄기세포를 몸속에 이식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종양(테라토마) 형성 위험성을 극복할 수 있다.

연구진은 “유도만능줄기세포 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접 신경줄기세포로 분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타깃 세포를 얻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고 분화효율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