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혈액 검사로 난소종양의 양성·악성 여부 진단"

입력 2017-12-11 11:18 수정 2017-12-11 11:18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김용범 분당서울대 교수팀, 학술지 온코타겟에 발표..민감도 100%

국내 연구진이 혈액 검사로 난소 종양의 양성·악성 여부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김용범 분당서울대병원 교수팀(산부인과)은 미량의 혈액 채취만으로도 높은 정확도를 가진 난소 종양 감별법을 개발하고 그 결과를 종양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온코타겟(Oncotarget)’에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난소 종양의 양성·악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수술 도중 난소 종양의 파열을 예방하고 수술 후 추가적 항암보조요법 등의 시행을 줄일 수 있어 난소암 치료의 필수절차다. 문제는 침습적인 조직검사 외에는 종양의 양성·악성 감별진단에 높은 진단정확도를 보이는 검사가 전무한 실정이라는 점이다. 기존 혈액검사나 영상검사를 통한 진단법은 정확도가 낮아 참고적 검사로만 활용이 가능했다.

연구팀은 2015년 ~ 2016년 사이에 난소종양을 진단받고 수술을 앞두고 있는 환자 87명을 대상으로, KAIST 혈중암세포 연구단에서 개발한 새로운 검출기기를 이용해 5ml의 소량 혈액에서 혈중 암세포를 검출한 후 검사 결과를 기존 검사법들이 도출한 결과와 비교했다.

그 결과, 기존 혈액검사나 초음파 감별진단법이 민감도 16.7 ~ 50%, 특이도 39 ~ 65.9%, 영상검사는 민감도 83.3%, 특이도 53.7%의 정확도를 갖는데 비해, 혈중암세포 검출은 특히 병기1의 조기난소암 진단에 있어 100%의 민감도와 55.8%의 특이도를 보였다. 기존 혈액검사나 초음파 소견을 통한 감별진단법이나 CT, MRI 같은 영상검사보다 더 정확한 검사임을 증명한 것이다.

연구를 주도한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김용범 교수는 “특히 초기 난소 종양의 양성·악성 감별진단에 혈중 암세포가 활용될 수 있음을 세계 최초로 밝혔다”며 “암세포 검출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면역염색법과 검출기기를 연구에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어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난소암의 조기진단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난소암 생존율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혈중암세포를 이용해 난소암을 조기 진단하는 검사법 개발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