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제약바이오협회장 “정부 R&D 투자확대, 폭발적 성장 촉진”

입력 2017-12-18 11:46 수정 2017-12-18 14:46

바이오스펙테이터 천승현 기자

원회목 회장, 기자간담회서 건의사항 제시..국내개발 의약품 사용촉진ㆍ 합리적 보험약가 등 주문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정부의 연구개발(R&D) 투자 지원 확대와 효율적 배분을 요구했다. 예측 가능한 보험약가제도의 운영과 국내 개발 의약품의 사용을 촉진할 수 있는 제도의 신설도 주문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18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건의를 정부에 요청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원 회장은 “제약업계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인데도 신약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때다”면서 정부의 R&D 지원 규모를 대폭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 매출이 최대 1조원 가량에 불과한 국내기업의 현실상 자체 자금만으로 빅파마와 견줄만한 신약 개발은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국내 의약품 산업에서 정부의 R&D 투자 비중은 민간 투자의 8% 수준인데, 최소 20% 이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협회는 민간투자 대비 정부의 투자 비중이 벨기에는 40%, 미국은 37%에 달한다는 지표도 내놓았다.

원 회장은 “지난 10여년 동안 제약사들이 집중적으로 투자해왔고 최근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정부 지원이 추가로 이뤄진다면 폭발적인 성장시기가 올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원 회장은 정부의 효율적인 R&D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원 회장은 “자금 배분에서도 제품화와 직결되는 연구에 보다 많은 자금이 집행될 수 있도록 정책 기조와 관련 기준의 재정립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국내 개발 의약품의 사용을 늘릴 수 있는 제도 신설도 주문했다. 국내 개발 신약의 성장과 해외시장 진출을 촉진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기술 및 보건산업진흥법 등 관련 법규를 개정할 필요가 있다는 시각이다. 국내개발 의약품의 처방의약품 목록 등재 우대, 공공의료기관 우선 구매 등도 검토해 줄 것을 원 회장은 건의했다.

원 회장은 “국내 개발 의약품이 다국적제약사의 신약보다 처방 빈도가 낮은 것은 사실이다”면서 “국내 개발 신약도 과학적 검증을 거쳐 나왔기 때문에 믿어도 된다. 국공공의료기관 등에서 국내개발 신약을 처방 리스트에 등록해주는 등 동등한 처방 기회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라고 주문했다.

이어 “국내 개발 신약에 특혜를 부여해달라는 의미보다는 국제 관례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를 만들어달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된다”라고 덧붙였다.

원 회장은 예측 가능하고 합리적인 보험약가제도 운영을 요구했다. 지난 2012년 일괄 약가인하와 같은 급격한 시장 억제 정책은 제약산업의 존립을 위협한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이와 관련 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10월 “향후 보장성 확대에 따른 재원 마련을 이유로 일방적, 근시안적으로 제약·바이오산업을 희생양 삼으려는 그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단호히 거부할 것이다”라는 내용의 결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원 회장은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을 적극 지지하고 정부의 약품비 관리정책에 적극 협력하겠다”면서도 “지나치게 가격인하 중심의 정책은 의약품 품질 저하과 시장 질서의 붕괴로 이어지고 결국 국민들에게 부메랑이 돌아가게 된다”라고 우려했다.

한편 이날 제약바이오협회는 내년 중점 추진과제로 △R&D 역량 강화 위한 ‘AI 신약개발지원센터’ 설립 추진 △품질 혁신을 통한 기업 경쟁력 향상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 △윤리경영 확립과 유통 투명성 제고 △오픈 이노베이션과 협회의 운영 혁신 등으로 설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