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박승국 한올 대표가 말하는 기술이전 '결정적 순간'

입력 2018-01-31 16:12 수정 2019-01-22 00:53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박살타는 샤이어 피인수로 계약 불발..CompanyX엔 '양다리 걸치기'..요구조건 높였던 로이반트와는 '성사'

▲박승국 한올바이오파마 대표.

"로이반트 사이언스와 '텀 싯(Term Sheet, 주요조건계약)'을 먼저하고 '듀 딜리전스(due diligence, 정밀심사)'를 하게 된 이유가 뭡니까? 기술도입을 하는 쪽은 당연히 듀 딜리전스를 먼저 요구하지 않을까요?"

30일 경기도 분당구 판교에 위치한 삼양바이오팜 디스커버리에서 열린 '혁신신약살롱 판교' 막바지. 박승국 한올바이오파마 대표의 기술이전 성공사례 대한 강의를 들은 한 참석자는 이렇게 질문을 던졌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작년 9월 중국 하버바이오메드에 안구건조증 신약(HL036), 자가면역질환 항체 치료제(HL161)의 중국 판권을 8100만 달러에 기술이전한 데 이어 12월에는 소프트뱅크가 투자한 스위스 제약기업 로이반트사이언스에 HL161의 글로벌 판권을 5억 250만 달러(총 6억 8350만 달러, 계약금 3400만 달러)에 이전하는 성과를 냈다.

기술이전 계약 스토리에서 재미난 것은 로이반트사이언스와의 협상에서 주도권을 쥔 쪽은 한올바이오였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박 대표의 답변은 간단했다. "과거 로이반트와 유사한 모델의 CompanyX(기업명 미공개)와의 기억이 안 좋았고 제시금액도 낮아서 '그냥 찔러보는구나' 하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과감한 조건을 요구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