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종근당, 바이오신약 첫 도전..이중항체 항암제 개발 착수

입력 2018-02-02 09:12 수정 2018-02-02 09:12

바이오스펙테이터 천승현 기자

범부처신약사업단과 CKD-702 연구개발 협약..전임상연구 지원

▲문승기 종근당 바이오의약실장(왼쪽)과 묵현상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대표가 협약식을 진행하고 있다.

종근당이 이중항체 항암제 개발에 나서며 첫 바이오신약 부문 도전을 시작했다.

종근당은 1일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과 항암 이중항체 바이오신약 ‘CKD-702'의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종근당은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으로부터 CKD-702의 전임상연구 지원을 받는다. 내년 임상1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진행된다.

종근당이 이번에 처음 공개한 CKD-702는 고형암 성장에 필수적인 간세포성장인자 수용체(hepatocyte growth factor receptor, c-Met)와 상피세포성장인자 수용체(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를 동시에 저해하는 항암이중항체다.

CKD-702는 각 수용체에 결합해 암세포 증식 신호를 차단하고 수용체의 수를 감소시켜 암을 치료하는 새로운 기전의 약물로 종근당이 처음으로 도전하는 바이오신약이다. 종근당은 바이오의약품 부문에서는 빈혈치료제 ‘네스프’의 바이오시밀러 ‘CKD-11101'을 개발 중이지만 바이오신약은 아직까지 시도하지 않은 분야다.

회사 측은 “CKD-702는 표적항암제에 내성을 가진 비소세포폐암 동물실험에서 우수한 항암효과를 나타냈다”면서 “두 개의 수용체를 통해 발현하는 다양한 암세포에도 항암효과가 나타나 폐암, 위암, 대장암, 간암 등으로 적용 범위가 확대될 전망이다”라고 소개했다.

종근당 관계자는 “CKD-702는 종근당 최초의 바이오 신약으로 기존 항암제의 내성 발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글로벌 혁신신약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충족 수요가 높은 다양한 암으로 적용범위를 확대하는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은 글로벌 신약개발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가 부처 간 R&D 경계를 초월하여 공동으로 지원하는 범부처전주기신약개발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까지 글로벌 신약을 10개 이상 개발할 수 있는 사업 추진체계 구축을 목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