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vTv, 알츠하이머병 RAGE 억제제 "임상3상서 실패"

입력 2018-04-11 16:59 수정 2019-08-31 08:24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RAGE 억제제 'azeliragon' 위약군 대비 인지기능 평가 1차 충족점 ADAS-cog, CDR-sb 차이없어

또하나의 아밀로이드를 타깃하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후보물질이 임상에서 실패했다. 지난 2월 머크가 베루베세스타트(verubecestat)의 APECS 임상2/3상에서 실패한 데 이어, 이번엔 vTv Therapeutics의 'azeliragon'에 대한 소식이다.

vTv는 mild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3상에서 모든 1차 충족점에 도달하는데 실패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이 소식에 vTv 주가는 66% 급락했다.

임상3상에서 1차 충족점으로 설정된 것은 인지효능을 평가하는 ADAS-cog(Alzheimer 's Disease Assessment Scale-Cognitive), CDR-sb(Clinical Dementia Rating Scale Box) 지표다. 위약으로는 아세틸콜린에스테라아제 저해제, 메만틴을 단독 혹은 병용투약했다.

임상결과 azeliragon는 위약대비 인지기능을 개선하지 못했다. 특히 ADAS-Cog 지표에서는 azeliragon를 투여받은 파트A 환자는 기준선(baseline)으로부터 4.4점 감소함으로써 위약군의 3.3 대비 더 나쁜 결과를 보였다. 반면 CDR-sb 점수는 1.6점 감소로 동일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