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로메드 "VM202, 신경병증성 통증 감소 원리 규명"

입력 2018-04-17 10:04 수정 2019-07-27 18:20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통증 유도 인자 억제 및 염증 반응 조절"..'Federation of American Societies for Experimental Biology(FASEB)' 온라인판에 게재

바이로메드가 유전자치료제 VM202의 신경병증성 통증 완화 기전을 규명했다. VM202는 중추신경계 및 말초 감각신경계에서 신경손상에 의한 통증을 유도한다고 알려진 인자들을 억제하고 염증반응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로메드는 17일 VM202의 신경병증성 통증 완화 기전을 밝힌 연구결과가 국제학술지 'Federation of American Societies for Experimental Biology(FASEB)' 온라인판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로 임상 3상 중인 VM202의 통증 감소 기전을 분자생물학적, 조직병태학적으로 밝힌 첫번째 연구결과다.

연구진은 동물실험을 통해 ▲근육에 투여한 VM202에 탑재된 치료 유전자 HGF-X7으로부터 HGF 단백질이 발현되는 양상 ▲VM202가 신경병증성 통증 증상에 미치는 영향 ▲통증 신호 전달에 관여하는 후근신경절(DRG)과 중추신경계의 척수 후근에서 VM202 투여에 의한 통증 인자 변화 양상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신경병증이 유발된 CCI 생쥐모델의 경우 정상적으로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민감한 자극에 대해 과민한 반응을 보였지만 VM202 투여군에서는 자극에 의한 과민 반응이 감소하는 양상을 관찰했다. VM202를 투여한 근육 조직과 후근신경절(DRG), 좌골신경에서 치료 물질인 HGF 단백질이 발현됐다. VM202 투여군에서는 열에 대한 과민 반응이 억제됨도 확인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