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강스템바이오텍, 줄기세포 대량배양 시스템 개발

입력 2018-05-02 11:09 수정 2018-05-02 11:09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복지부, 줄기세포 분야 상용화 공통기반 기술개발 과제 선정..15억 규모

강스템바이오텍은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첨단 의료기술 개발 사업의 지원과제인 '줄기세포 대량배양을 위한 기능성 나노섬유 기반 자동화 시스템 및 무혈청 배양배지 개발 과제'에 최종 선정 됐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의 총 개발 기간은 2018년 4월부터 2021년 12월까지이며 총 사업비는 정부 출연금을 포함해 총 15억원이다.

서울대학교와 아모그린텍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이번 과제에서는 강스템바이오텍 강경선 최고 기술 총괄 책임자가 주관 연구 책임자를 맡아 성체 줄기세포의 대량 배양이 가능한 다양한 기능성 나노 섬유 기반의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량 배양용 무혈청 배지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줄기세포 치료제 생산을 위해 상용화가 가능한 기반 기술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스템바이오텍의 서광원 연구소장은 “이번 과제를 통해 줄기세포 치료제의 생산 공정 최적화를 위한 줄기세포 자동화 배양 시스템과 성체 줄기세포의 증식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무혈청 배지 개발을 가속화 할 것”이라며 “향후 시판 예정인 줄기세포 치료제의 원가 절감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