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셀트리온 ‘허쥬마’ 英 출시..삼성 '온트루잔트'와 경쟁 예고

입력 2018-05-03 12:36 수정 2018-05-03 12:37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3개월만에 조기 출시.."2분기내 독일 네덜란드 등 주요국 론칭"

셀트리온의 항암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가 유럽시장에 출시됐다. 지난 2월 유럽 의약품청(EMA) 허가 이후 약 3개월만의 출시로 앞서 판매에 돌입한 삼성바이오에피스 온트루잔트와 치열한 시장 쟁탈전이 예상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허쥬마의 첫 판매를 영국에서 개시했다고 3일 밝혔다.

허쥬마는 온트루잔트는 항체의약품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로 조기 유방암, 전이성 유방암 및 전이성 위암 등에 사용된다. 연간 약 8조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블록버스터 의약품이다. 유럽 시장 규모는 약 2조 5000억 규모다.

허쥬마는 지난 3월 유럽의약품청(EMA)로부터 판매허가를 받았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먼디파마(Mundipharma), 컨 파마(Kern Pharma), 오리온(Orion) 등 램시마 유럽 파트너사들과 계약을 통해 허쥬마를 약 3개월만에 조기 론칭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번 영국 론칭을 필두로 조만간 독일 시장에도 허쥬마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유럽 의약품 시장은 90% 이상이 입찰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유럽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선도하는 영국에서의 론칭은 주변국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글로벌 파트너사들은 앞선 두 제품 판매를 통해 축적된 마케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격적인 세일즈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면서 "올 2분기 내 독일·네덜란드·포르투갈·스페인·아일랜드 등 유럽 주요 국가에서 허쥬마 론칭을 완료하고 연말까지 유럽 전역으로 판매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의 허쥬마는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온트루잔트와 유럽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온트루잔트는 허쥬마에 앞서 지난 2월 영국 시장에서 출시됐다. 온트루잔트의 유통사는 MSD로 유럽 주요 국가로 출시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유럽 시장에 선보이는 허쥬마는 풍부한 임상 데이터와 편의성을 개선한 ‘래피드 인퓨전(Rapid Infusion)’ 등의 강점을 앞세워 유럽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