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코아제타, 복합제·서방제 발굴 빅데이터 서비스 출시

입력 2018-05-18 09:11 수정 2018-05-18 09:11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리얼월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신제품 발굴

코아제타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표본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합제 발굴 및 서방제 발굴 시스템인 'PBD.intelligence' 서비스를 출시했다.

빅데이터 분석서비스인 PBD.direct에 추가된 PBD.intelligence는 연 1억개에 이르는 병용처방조합의 분석을 바탕으로 한 복합제 발굴도구와 경구용 정제 및 캡슐의 1일 투약횟수 분석을 바탕으로 한 서방제 발굴도구의 두가지로 제공된다. PBD.intelligence는 단순 결과 제공이 아닌 인터랙티브한 분석화면 제공으로 사용자의 편의성과 접근성 및 가독성을 극대화했다.

복합제 발굴 도구는 약물명 뿐만 아니라 세부 용량별로 병용처방된 조합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어떤 용량의 조합이 많이 처방됐는지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다. 또한, 약물군으로도 병용처방조합을 분석할 수 있어 다빈도 병용처방 약물군을 찾아내는 데에도 매우 유용하다. 아울러, 특정 약물 및 약물군에 대한 검색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 예를들어 atorvastatin을 검색하거나 statin을 검색하면 해당 약물이 포함된 병용처방 분석결과가 즉시 제공된다.

서방제 발굴 도구는 개별 약물의 1일 투약횟수를 qd(1일1회), bid(1일2회), tid(1일3회)등으로 구분해 총투약일수, 처방수량, 처방금액등을 분석한 결과를 제공한다. 이중 tid 처방비율이 많은 약물을 위주로 PK profile등을 추가조사하면 서방제 대상 약물을 정확하고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이홍기 대표는 “PBD.intelligence는 자체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제공돼 사용자의 컴퓨터 사양과 무관하게 매우 빠른 속도로 사용자에게 실시간 분석결과를 제공한다"면서 "신규서비스는 기존 PBD.AOD 연회원중 PLUS급 이상 회원사에게는 무상으로 제공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