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이병건 SCM생과 대표 "韓, 재생의학에 미래있다"

입력 2018-06-05 09:17 수정 2018-06-05 09:17

바이오스펙테이터 보스턴(미국)=이은아 기자

BIO USA 참석해 파트너링 참가

▲이병건 SCM생명과학 대표이사

“한국이 바이오·제약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재생의학’ 분야를 적극 장려해야한다. 한국이 초기단계에 시작한 줄기세포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대기업에서 바이오벤처로 뛰어들었다.”

이병건 SCM생명과학 대표가 말하는 국내 제약사에서 자리를 옮긴 이유다. 이 대표는 녹십자, 녹십자홀딩스 대표이사 사장, 종근당 부회장직을 거쳐 지난 5월 SCM생명과학 대표이사로 취임해 해외사업개발, 기술이전 등 회사의 글로벌 사업화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미국 보스턴에서 열신 'pre-Korean Night' 행사장에서 만난 이 대표 “대형 제약사보다 재생의학 등 혁신신약 개발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바이오벤처에 도전하게 됐다. 그중에서도 성체줄기세포 분리 및 제조 원천기술을 보유한 SCM생명과학은 글로벌 경쟁력을 충분히 기대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SCM생명과학은 자체기술인 층분리배양법으로 성체줄기세포를 고순도 분리 및 대량배양하는 원천기술을 이용해 질환 맞춤형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그는 이어 “특히 재생의학은 한국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다. 줄기세포를 비롯한 재생의학 분야는 한국이 이른 시기에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한계가 많다. 주로 작은 바이오벤처에서 줄기세포 및 재생의학 분야를 개발하다 보니 자금력이 부족했던 것이 원인”이라며 “한국이 선두그룹이 될 가능성이 큰 재생의학 분야를 키우기 위해 정부가 지원정책을 펼치는 등 적극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현재 출범한지 2년째인 첨단재생의료 산업협의회(CARM)의 회장을 역임하며 국내 첨단재생의료 산업의 활성화 및 글로벌 재생의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현재 SCM생명과학은 급성/만성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급성췌장염 등 면역질환을 대상으로 고효능, 저비용으로 다양한 맞춤형 줄기세포치료제 개발하기 위해 임상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 대표는 “이번 BIO USA에 참석해 직접 SCM생명과학의 파트너링에 참석할 계획이다. 기술 수출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시키겠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임상시험도 잘 진행해 내년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이번 BIO USA 기간 중 5일(현지시간) 저녁 열리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TRAㆍ바이오협회 주최 Korean Night 행사에서 발표 연자로 나선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최 행사에서는 ‘Disease Specific Clonal Mesenchymal Stem Cell‘ 제목으로 중간엽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