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1억원 게놈해석시대, '쓰리빌리언'의 AI 유전자진단 전략

입력 2018-07-27 07:05 수정 2018-08-01 22:21

바이오스펙테이터 이은아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변이해석’이 중요..쓰리빌리언 차별성은? “Pathogenic변이 판별 AI엔진 및 증상-유전자검사 통합 질병 위험도 알고리즘 개발”

“유전자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유전자 ’변이해석’ 단계다. 쓰리빌리언은 희귀 유전질환 분야에서 ‘변이해석’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다. 우리는 진단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으로 환자의 증상과 유전자검사를 통합해 질병 위험도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금창원 쓰리빌리언 대표가 25일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주최한 ‘블루새틀라이트, 유전체 기술의 현재와 미래’ 행사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금창원 쓰리빌리언(3billion) 대표는 25일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주최한 ‘블루새틀라이트, 유전체 기술의 현재와 미래’ 행사에서 ‘유전자 기반 질병 진단의 이해‘를 주제로 발표한 강연에서 이같이 말했다.

금 대표는 “흔히들 착각해서 ‘검사’와 ‘진단’을 혼용해서 사용하지만 ‘유전자검사‘와 ‘유전자진단‘은 다른 의미다. ’질병 유전자검사‘도 '유전자진단’과 동의어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유전자검사를 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질병 발병 유무를 예측, 진단할 수 없다는 설명.

◇ 유전자진단 과정 '게놈해독→변이검출→변이해석→진단'.. "'변이해석'이 중요" ...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