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로메드 "VM202 'HGF유전자' 신경재생 원리 규명"

입력 2018-08-11 17:29 수정 2018-08-11 17:30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국제학술지 BBRC에 공개.."HGF가 슈반세포에서 c-Fos 증가시켜 손상된 신경 복구"

바이로메드가 11일 개발중인 유전자치료제 VM202의 작용기전(MOA)에 관한 또다른 연구결과를 내놨다. 이번에는 VM202에 핵심성분인 간세포성장인자(HGF) 유전자가 어떻게 슈반세포의 활성에 관여하는지, 그 경로와 원리를 규명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Biochemical and Biophysical Research Communications(BBRC)' 온라인판에 공개됐다.(논문명: c-Fos is necessary for HGF-mediated gene regulation and cell migration in Schwann cells.)

HGF는 여러가지 활성을 가지는 다기능성 성장인자로서 중추신경계에도 작용하는 '신경영양인자(neurotrophic factor)'로도 알려져 있지만 어떤 원리를 통해 기능하는지는 규명되지 못했다.

바이로메드 연구팀은 지난 5월 HGF가 신경손상 시(말초신경계의 미엘린 수초를 형성하는) 슈반세포를 활성화 시켜서 말초신경을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을 국제학술지에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HGF가 어떻게 슈반세포에서 이와 같은 변화를 유도하는지는 명확하지 않았다. 또한 신경이 손상됐을때 슈반세포에서 c-Fos라는 단백질의 발현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이 또한 그 원리가 밝혀진 바 없었다.

연구팀은 말초신경이 손상됐을때 HGF의 양이 증가하는데 HGF가 슈반세포에서 c-Fos의 발현을 올리는 것을 밝혔다. c-Fos는 AP-1이라는 전사인자를 구성하는 2개 단백질 중의 하나로 AP-1은 신경손상과 신경재생 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사인자이다.

연구팀은 슈반세포에서 HGF가 어떻게 c-Fos의 발현을 증가시키는지를 구체적으로 밝혔다. HGF가 슈반세포에 작용하면 여러 종류의 신호전달 시스템을 활성화 시키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ERK/CREB이라는 신호전달 경로가 활성화돼 c-Fos의 발현을 증가시킴을 확인했다.

또한 슈반세포에서 HGF에 의한 c-Fos의 발현을 저해했을때 슈반세포의 활성이 감소하는 것도 확인했다. HGF가 슈반세포에 작용하면 슈반세포에서 신경영양 인자(GDNF, LIF 등)의 발현 및 세포의 이동이 증가하게 되는데 c-Fos의 발현이 저해되면 이러한 현상이 저해된다. 이는 슈반세포의 활성이 c-Fos 전사 인자를 통해 조절됨을 의미한다.

김선영 대표이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HGF가 슈반세포에서 c-Fos를 증가시켜 손상된 신경을 복구시킬 수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밝혔다. 특히 VM202가 어떻게 망가진 신경을 고치고, 장기간 진통 효과를 내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면서 "이번 발견은 VM202가 슈반세포에 작용해 여러 종류의 신경질환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확장성이 매우 클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