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비피도, 기술성 평가 통과..코스닥 상장 가시화

입력 2018-09-04 09:05 수정 2018-09-04 09:36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나이스평가정보로부터 각각 A등급 평가

유산균 및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비피도가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평가를 통과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비피도는 지난 3일 기술성평가를 수행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나이스평가정보로부터 각각 A등급을 받았다.

기술성평가는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필수단계로 기술의 완성, 경쟁우위, 인력 수준 등을 평가 받는다. 한국거래소가 지정한 2곳의 전문평가기관 각각으로부터 A등급, BBB등급 이상을 받으면 코스닥 상장 도전의 기회가 주어진다.

비피도는 균주를 분리·동정하고 제품화하는 파마바이오틱스 개발 프로세스인 ‘BIFIDO-Express platform’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특히 ▲마이크로바이옴 조절 기술 ▲비피더스 기반 유전자 발현 플랫폼 ‘BIFIDO-DDS’ ▲인체유래 난배양성 미생물 배양기술은 비피도만이 보유한 차별화된 기술이다.

비피도는 서울대 지근억 교수가 1999년 설립했다. 강원도 홍천에 3만 5000ℓ 규모의 배양기와 전문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마이크로바이옴과 관련된 정부 R&D 과제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연구를 수행해오고 있다.

또한 비피도는 카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류마티스관절염센터와 류마티스관절염 치료를 위한 비피더스균 파마바이오틱스 공동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 1월 '비피도박테리움을 이용한 류마티스 관절염 타깃 파마바이오틱스 조성물'로 국내 특허 출원, 지난 7월에는 미국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비피도 관계자는 “연내 코스닥 상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비피도는 지난해 매출 136억원, 영업이익 30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