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엠디뮨, 인공 엑소좀 기술 '유럽특허 등록'

입력 2018-09-04 13:34 수정 2018-09-04 13:34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세포로부터 엑소좀 인공적으로 생산, 생산 수율 및 엑소좀 추출 세포종류 늘린 기술...임상 적용 가능성 개선

엑소좀치료제 개발 전문기업 엠디뮨은 바이오드론 플랫폼 기술의 핵심인 '인공 엑소좀 기술'의 유럽특허를 등록했다고 4일 밝혔다.

엑소좀은 세포로부터 유래되어 생체 내 신호 전달 기능을 하는 물질이다. 특정 세포로 의약품을 전달할 수 있어 부작용을 줄이고 약물 효능을 높이는 전달체 역할을 한다. 그러나 천연 상태에서 획득되는 엑소좀의 양이 한정되어 있고, 엑소좀을 얻을 수 있는 세포 종류도가 제한적이라 임상개발이 어려웠다.

인공 엑소좀 기술은 세포로부터 엑소좀을 인공적으로 생산함으로써 생산 수율 및 엑소좀 추출 대상 세포의 다양성을 늘려, 임상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회사는 암 및 폐질환 등 난치성 질환에 대한 엑소좀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엠디뮨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개발을 위한 R&D 전담컨설턴트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돼 임상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배신규 엠디뮨 대표이사는 “이번 유럽특허 등록을 계기로 난치질환 환자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혁신적인 치료제 개발을 위해 글로벌 기업들과의 공동연구개발 제휴 및 해외 기술라이센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