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우정바이오 "신약 클러스터에 '바이오이미징 센터' 구축"

입력 2018-09-18 10:56 수정 2018-09-18 10:56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신약개발 바이오이미징 융합기술센터와 업무 협약..원스톱 서비스 라인 구축 예정

우정바이오가 동탄에 짓는 '우정바이오 신약 클러스터'내에 신약개발을 위한 3D 바이오이미징 센터를 구축한다.

우정바이오는 17일 본사 회의실에서 신약개발 바이오 이미징 융합기술센터와 프렌즈기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천병년 우정바이오 대표이사와 신약개발 바이오이미징 융합기술센터 소장이자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인 김상은 교수 주도로 진행됐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을 바탕으로 동탄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 내에 3D 바이오이미징 센터를 구축해 국내 신약개발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신약개발 바이오이미징 융합기술센터’는 분당서울대병원 전임상·임상 분자영상센터를 모태로 한 CRO 기관으로 2008년 설립됐다. 유전자의 발현 및 단백질의 상호작용, 생체신호전달 등 생물학적, 생화학적 파라미터를 시각화하고 영상을 통해 신약후보 물질의 정확한 효능 및 약리∙약동력적 분석이 가능한 기관이다.

우정바이오의 천병년 대표는 “세계적 수준의 분자영상센터의 합류로 정밀의학 연구자원 제공과 더불어 신약 후보 물질의 첨단화된 스크리닝이 가능하게 돼 신약개발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계획 중인 제약사 및 바이오 기업들의 신약개발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김상은 소장은 "바이오이미징 기술이 우정바이오가 가지고 있는 정밀의학 분야 첨단 기술과 결합해 원스톱 신약개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면서 "신약개발의 문제로 고민하는 기업과 연구자들에게 초기 단계에서 보다 확실한 해답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정바이오는 지난 8월 27일 동탄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 기공식을 진행했다. 신약클러스터에는 질환모델동물과 PDX(환자유래 암조직 이종이식)마우스 등을 활용하는 최첨단 실험동물센터와 더불어 PET/SPECT/CT 등 이미징 장비 설치, 바이오 분자영상 이미징센터까지 구축이 계획되면서 신약개발 플랫폼의 완성도가 높아지게 됐다.

천 대표는 “세계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국내 바이오 기술기업들과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며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는 최초의 민간주도 바이오 생태계로써 연구자와 서비스 제공자 모두 신나는 장터가 될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