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이수앱지스, 희귀질환 윌슨병 치료제 '트리엔탑' 독점공급 개시

입력 2018-10-30 14:16 수정 2018-10-30 14:16

바이오스펙테이터 이은아 기자

"희귀질환 치료제 국내공급 다각화"

▲이수앱지스가 독점 판매권을 확보해 출시한 희귀질환 윌슨병 치료제 '트리엔탑' 캡슐 (사진: 이수앱지스 제공)

이수앱지스가 희귀질환 윌슨병 치료제 '트리엔탑(TRIENTAB)'의 독점 공급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트리엔탑은 미국 FDA(1985년) 및 한국 식약처(2005년)로부터 승인받은 윌슨병 치료제 '사이프린'의 제네릭의약품이다.

윌슨병은 구리대사의 이상으로 간, 뇌 등의 장기에 구리가 과도하게 축적되는 유전성 희귀질환이다. 일반적으로 간이나 신경 관련 질환을 통해 증상이 나타나지만, 정신과 문제를 보이기도 한다. 윌슨병은 전 세계적으로 3만명 중 1명 빈도로 발생하며 국내에서 약 1400여명 환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그동안 희귀의약품 개발에 집중해오며 치료제 선택권이 좁은 국내 희귀질환 환우들에게 보다 많은 치료제 공급의 필요성을 체감해왔다"며 "최근 윌슨병 오리지널 치료제 사이프린의 공급 불안으로 환우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트리엔탑의 공급을 통해 경제적 부담 완화 및 공급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했다.

이수앱지스는 자체 개발한 바이오의약품인 △고셔병 치료제 '애브서틴' △파브리병 치료제 '파바갈'을 비롯해 다양한 희귀질환 치료제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2016년 도입을 통해 판매 중인△요소회로이상증 치료제 '페부레인' 공급을 시작으로 희귀질환 치료제의 국내 공급을 다각화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