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와이바이오-바이오큐어팜 "ICI+CAR-T 병용연구"

입력 2019-01-08 08:19 수정 2019-01-08 08:19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항 PD-1 단일클론 항체 YBL-006과 항 CD-19 CAR-T 치료제 병용요법 검증 예정

와이바이오로직스와 바이오큐어팜은 최근 자체 개발한 항 PD-1 면역관문억제제(ICI) YBL-006과 항 CD-19 CAR-T 세포치료제의 병용투여제로서 개발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현재 면역항암제 시장의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면역관문억제제와 CAR-T 치료제의 융합 가능성을 검증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공동으로 전임상을 진행하는 한편 최적화된 병용 치료요법을 위한 작용 기전 및 바이오 마커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PD-1은 활성화된 T세포(면역세포)의 표면에 있는 단백질이며 해당 단백질이 암세포의 표면에 있는 단백질인 PD-L1, PD-L2가 이와 결합하면, T세포는 암세포를 인식하지 못하고 무력화된다. 와이바이오가 개발한 YBL-006은 T세포의 PD-1 수용체에 달라붙어 암세포가 T세포를 무력화시키는 과정을 억제한다. 같은 기전의 대표적인 블록버스터 항체로는 옵디보와 키투르다가 있으며 두 약품은 현재 면역항암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CAR-T 세포 치료제는 환자의 혈액에서 T세포를 추출한 뒤 암 세포에 반응하는 수용체 DNA를 T세포에 주입하여 암세포를 인식하도록 변형시킨 후 다시 환자의 몸속에 이를 투여하는 혁신적 치료제다. 바이오큐어팜은 anti-CD19 CAR-T 세포치료제에 대해 난치성 급성 백혈병 등 혈액 암 치료제의 개발 및 전임상 시험을 완료했고 올해 국내 임상시험을 준비 중에 있다.

카카오스토리로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