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셀트리온, 트룩시마 에콰도르 진출..중남미 공략 가속화

입력 2019-01-31 11:00 수정 2019-01-31 11:01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리툭시맙 의약품 입찰 선정, 2년간 독점 공급.."현지법인 추가 설립으로 시장 선점 교두보 확대”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가 중남미 에콰도르 시장 진입에 성공했다. 셀트리온 제품을 해외판매를 담당하는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중남미 지역에서 바이오시밀러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작년 4분기 에콰도르에서 개최된 리툭시맙 의약품 입찰에 선정, 수주에 성공해 ‘트룩시마(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의 현지 공급을 확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향후 2년간 에콰도르 공공시장에 트룩시마를 독점 판매하게 된다. 작년 과테말라, 코스타리카에 이어 에콰도르까지 3개국에 트룩시마를 독점적으로 공급하면서 빠르게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트룩시마는 현재 중남미 7개국에서 판매허가를 획득했으며 올해 브라질, 칠레, 페루 등에서 허가 획득이 예상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허가 이후 개최되는 국가별 입찰 경쟁에 참여해 트룩시마의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자겨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인플릭시맙)도 지난해 12월 페루의 인플릭시맙 입찰에서 수주에 성공했다. 페루는 램시마가 95% 시장점유율을 기록 사실상 독점 판매되던 국가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브라질, 멕시코 등 주요국에서 유방암∙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트라스투주맙)’의 판매 허가를 획득, 올해 안에 런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남미 지역의 바이오시밀러 판매 확대를 위해 현지 법인 설립도 추가적으로 진행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현재 칠레, 브라질, 콜롬비아, 멕시코 등 중남미 4개국에서 현지 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페루, 아르헨티나에 법인을 설립해 중남미 시장 선점을 위한 교두보를 확대할 예정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대부분의 중남미 국가에서는 의약품 무상 공급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건강보험재정을 절감할 수 있는 의약품에 대해 구매 주체인 정부의 구매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며 “의학적 효능과 안전성, 가격 경쟁력을 고루 갖춘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중남미 국가들의 선호도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추가 법인 설립을 통해 셀트리온그룹 바이오시밀러의 성장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마케팅 활동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