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유유제약, 아이엠디팜 정제기술 도입..신약 라인업 확대

입력 2019-02-20 17:16 수정 2019-02-20 22:05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나노복합체 이용 두타스테리드 정제 기술' 도입 계약..오픈이노베이션 확대

▲최인석 유유제약 대표이사(왼쪽부터) 박영준 아이엠디팜 대표이사가 20일 기술이전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유제약 제공.

유유제약이 국내 바이오벤처의 새로운 정제 기술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개발중인 개량신약의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유유제약은 20일 아이엠디팜과 '나노복합체 기술을 이용한 두타스테리드 단일 정제 및 두타스테리드와 타다라필의 복합제 정제' 관련 기술 도입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유유제약은 아이엠디팜이 보유한 난용성 약물에 대한 나노 가용화 기술을 도입하게 됐다. 이를 통해 연질캡슐 형태로 연구개발이 진행되는 전립선비대증 치료 개량신약(프로젝트명 : YY-201)을 정제 형태의 제품까지 추가하게 됐다.

아이엠디팜의 정제 기술은 전립선비대증 질환 특성상 고령환자가 다수임을 고려해 복용 편리성을 현저히 개선해 복약 순응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유유제약은 미국 및 유럽을 제외한 전세계에 이 기술에 대한 독점적 기술권 및 사업권을 갖게 된다. 계약규모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유유제약의 백태곤 연구소장은 "아이엠디팜과 협업을 통해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대열에 유유제약도 합류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유유제약의 신약개발 방향에 공감하는 벤처기업, 학계 등 다양한 외부전문가들과 협력을 통한 아이디어와 기술 접목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엠디팜은 유한양행, CJ제일제당 제약연구소장을 지낸 박영준 아주대 약대 교수가 2016년 창업한 회사로 국내 제약사들과 다수의 기술이전 계약을 맺었으며 다양한 공동연구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