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제노포커스의 AMD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전략

입력 2019-03-19 07:16 수정 2019-03-19 18:10

바이오스펙테이터 조정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반재구 CTO “황반변성 치료제, 4가지 치료 기전 모두 관여"..올해 美 1상 신청 계획

“제노포커스는 효소 생산기업으로써 쌓은 생산공정 노하우와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에 도전한다. 항산화효소 SOD 기반의 신약 ‘GF-103’은 염증성장질환, 노인성 황반변성 등에서 효과가 있는 것을 전임상을 통해 확인했다. 올 연말 미국 임상 1상 진입이 목표다.”

제노포커스(Genofocus) 창업자인 반재구 CTO는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코스닥협회 대강당에서 열린 기업설명회에서 회사의 신약 파이프라인과 그 경쟁력에 대해 소개했다. 제노포커스는 2000년 3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으로부터 스핀오프해 설립된 회사로 핵심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형 효소를 개량 생산했다. 최근에는 자회사 ‘바이옴로직’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신약 개발을 위한 과정에 돌입했다.

반 CTO는 "제노포커스는 마이크로바이옴 효소 신약 개발을 오래전부터 준비해왔다"면서 "현재 노인성 황반변성과 염증성장질환을 타깃으로 하는 GF-103과 항암 신약 GF-453 등의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GF-103은 만성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활성산소(ROS)를 제거하는 항산화효소인 미생물 유래 SOD 효소다. 제노포커스는 안전성이 입증된 GRAS(generally regarded as safe) 프로바이오틱스 미생물에서 유래한 GF-103을 노인성 황반변성과 염증성 장질환 타깃 신약으로 개발하고 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