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메디포스트 "카티스템 식약처 의약품 재심사 통과"

입력 2019-03-26 17:29 수정 2019-03-26 17:29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시판후 조사 615례 보고 완료..인과관계 있는 중대 이상 반응 없어

메디포스트는 골관절염치료제 카티스템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약물과 인과관계가 있는 중대한 약물이상반응 발현이 전혀 없는 등 안전성을 재확인 받아 의약품 재심사를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메디포스트는 의약품 허가사항 변경 지시와 관련 작년 4월 PMS(시판 후 조사) 615례를 완료해 식약처에 모든 이상사례를 제출했으며 재심사(허가의약품은 시판 일정 기간 후 재심사를 받아야 함) 결과에 따라 ‘사용상 주의사항’에 해당하는 허가사항이 변경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PMS 결과 통증, 두통, 가려움증, 말초부종 등 약물 이상반응 발현율은 9.11%로 나타났으며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중대한 약물이상반응 발현은 확인되지 않았다.

오원일 메디포스트 부사장은 이에 대해 “보통 시술을 동반하는 의약품의 경우 시술 후 일시적으로 통증이나 부종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며 이 외에 카티스템과 인과관계가 있는 중대한 약물이상반응은 발견되지 않아 카티스템의 안전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식약처로부터 변경지시를 받은 ‘사용상의 주의사항’에는 '이 약에 대한 국내 재심사 이상사례 및 자발적 부작용 보고자료를 국내 시판 허가된 모든 의약품을 대상으로 보고된 이상사례 보고자료(1989-2018.5.31.)와 재심사 종료시점에서 통합평가한 결과, 다른 모든 의약품에서 보고된 이상사례에 비해 이 약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많이 보고된 이상사례 중 새로 확인된 것들은 없었다'고 명시됐다.